안녕하세요, 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출신 윤원장입니다.
세렉인레이, 들어보셨지만 무엇인지 확실하지 않으신 분들이 대부분이실 겁니다.
그리고 아래와 같은 궁금증을 가지고 계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가격은 보통 인레이보다 비쌀까?
정말 좋은거 맞는건가.. 단점도 있지 않을까?
치아 삭제량은 금인레이에 비해 비해 얼마나 될까?
도대체 어떤 점이 좋은 걸까?
걱정 마세요.
지금부터 이런 질문들에 차근차근 모두 답해드리겠습니다.
어린아이도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해두었습니다.
조금 어려우시더라도 참고 읽으시면 현명한 선택을 하시는데 반드시 도움이 될 겁니다.
먼저 세렉인레이의 정체부터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세렉인레이는 충치나 외상으로 손상된 치아를 복구하는데 사용되는 일종의 치과 수복물입니다.
손상된 치아가 남긴 구멍에 완벽하게 맞도록 설계되었죠.
세렉 인레이는 영어로 CEREC 인레이 입니다.
"CEREC"이라는 용어는 Chairside Economical Restoration of Esthetic Ceramics의 약자입니다.
이 기술은 1980년대 중반에 개발되었으며 그 이후로 지속적으로 개선되었습니다.
CEREC 기술의 최대 장점은 치과의사가 기공소 없이도 한번의 약속으로 세라믹 수복물을 만들고 치아에 접착할 수 있다는 점이죠.
그럼 어떻게 이게 가능할까요?
CEREC 인레이를 얻는 과정을 간략히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치과의사는 치아를 검사하고 CEREC 인레이가 환자에게 적합한 옵션인지 판단합니다.
그리고 나서 치과의사는 구강 스캐너를 사용하여 치아의 디지털 인상을 찍고, 이 디지털 모형을 사용하여 컴퓨터에서 치아의 3D 모델을 생성합니다.
다음으로 치과의사는 특수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인레이를 디자인합니다.
디자인이 완료되면 치과의사는 디지털 파일을 밀링머신으로 보내 세라믹 재료 블록에서 인레이를 조각합니다.
인레이가 완성되면 치과의사는 이를 치아에 넣고 특수 접착제를 사용하여 치아에 접착합니다.
전체 과정은 인레이의 크기와 복잡성에 따라 일반적으로 약 1-2시간이 소요됩니다.
그럼 과연 어떤 장점이 있을까요?
4가지로 나눠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CEREC 인레이가 기존 충전재보다 내구성이 훨씬 더 뛰어나고 오래 지속된다는 것입니다.
세라믹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레진 또는 아말감 충전재보다 물고 씹는 힘을 훨씬 더 잘 견딜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이점은 CEREC 인레이가 기존 충전재보다 심미적으로 더 좋다는 것입니다.
인레이를 만드는데 사용되는 세라믹 재료는 환자의 자연 치아와 색상을 일치시킬 수 있어 주변 치아와 거의 구별할 수 없습니다.
CEREC 인레이는 치아에 정확하게 맞도록 맞춤 제작되기 때문에 필요한 치아의 드릴링 및 성형이 적습니다.
이것은 자연 치아 구조를 더 많이 보존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마지막으로 CEREC 인레이는 걸리는 시간 측면에서 환자에게 더 편리합니다.
전통적인 인레이와 크라운은 여러 번의 약속과 임시 충전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CEREC 기술을 사용하면 한 번의 예약으로 전체 프로세스를 완료할 수 있어 환자의 시간과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습니다.
원데이보철이라고도 할 수 있죠.
전반적으로 CEREC 인레이는 손상된 치아를 수복해야 하는 환자에게 탁월한 옵션입니다.
내구성이 뛰어나고 오래 지속되며 미학적으로 만족스럽고 전통적인 인레이나 크라운에 비해 많은 장점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모든 사람이 세렉인레이 치료를 받을 수 있는 대상은 아닙니다.
충치의 상태 및 범위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모든 치과가 세렉인레이가 가능한 것이 아닙니다.
CEREC 장비가 갖춰져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CEREC 인레이 치료를 원하신다면 장비가 갖춰진 치과를 찾아보시고 가셔서 상담을 받아보세요.
<함께 보시면 좋은 글>
원데이보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