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출신 윤원장입니다.

치과전신마취까지 생각하시다니요, 이 글을 누르신 분들은 아마 치과에 심한 공포를 가지고 계실 거라 생각됩니다. 아니면 전신마취까지 하실 만큼 큰 치과수술을 앞두고 계신 분이시거나요.

이런 분들에게 항상 드리는 말씀은 과연 정말 전신마취가 필요할지 스스로 곰곰히 생각해보시라는 겁니다.

아무리 전신마취를 통한 치료를 하더라도 그 두려움의 양은 쉽게 줄지 않기 때문이죠.

'전신마취' 자체도 웬만한 용기로는 쉽지 않은 일이기 때문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치과전신마취에 대한 정보를 충분히 학습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신마취가 어떤식으로 이루어지고, 장단점은 무엇인지 아셔야 됩니다. 그래야 진정으로 본인에게 필요할지 생각해보실 수 있습니다.

전신마취(General Anesthesia)를 행하는 모습

흔히 전신마취 하면 많은 환자분들은

'전신마취는 암수술같은 큰수술 할때 하는 거 아니야?',

'전신마취하면 뇌세포 죽고 머리나빠진다는데...',

'치과에서 무슨 전신마취야?!' 라는 생각을 갖고 계십니다.

하지만 최근 마취기술의 발달로 인해 과잉치/매복치의 발치나 골이식을 요하는 임플란트, 낭종수술도 전신마취가 충분히 가능합니다.

또한, 의료계에서는 전신마취는 인체에 절대 무해하다는 의견이 지배적입니다.

뇌세포에도 별다른 영향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인식이 확산되면서 기존에는 장애인, 간질환자, 지적장애인등의 환자를 대상으로 행해져 왔지만 최근에는 젊은 층을 중심으로 선호도가 올라가고 있습니다.

통증이 없으면서도 한번에 모든 치료를 받을 수 있다는 점 때문입니다.

그럼 치과치료에서 사용되는 전신마취는 어떤식으로 이루어질까요?

전문용어따위는 쓰지 않습니다. 초등학생도 이해하기 쉽도록 최대한 심플하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전신마취를 하게 되면, 가스와 정맥주사를 이용하게 됩니다.

처음에는 가스로 마취상태를 시작시킨 다음, 정맥주사와 가스를 동시에 활용하여 마취를 지속시키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전혀 통증에 대해 걱정하실 필요가 없는게 이미 환자는 처음에 가스로 마취상태를 시작할 시기에 의식이 사라집니다. 마치 잠에 든 것과 같죠.

그렇기 때문에 그 이후 상황, 주사바늘을 꽂고 정맥주사를 하는것을 포함한 모든 수술과정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진행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모든 수술이 끝나고 나면, 의료진들은 가스의 농도를 낮추고 산소를 투여함으로써 환자의 의식을 다시 돌아오게 합니다.

그렇게 되면 그제서야 환자는 자신이 잠깐 수면상태에 있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는데, 모든 치료는 마무리되어있는 상태가 되는 것입니다.

물론 마취가 풀리게 되면 통증이 발생하긴 합니다. 하지만, 지속적인 진통제 투여로 인해 이를 해소할 수 있습니다.

사랑니를 한번이라도 뽑아보신 분들은 아실 겁니다.

요즘에 사랑니를 뽑는 치과들 사이에서 유행하는 치료법이 있는데, 바로 무통마취법입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사랑니를 뽑는 과정에서 전혀 통증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물론 마취를 할 때는 통증이 있습니다만, 이는 발치를 하는 고통과 비교했을 때 상당히 미미한 수준이기 때문에 이 방법이 사용되는 겁니다.

무통마취법을 이용한 수술이 끝나고 몇시간 후면 통증이 차차 밀려오기 시작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치과에서는 진통제를 권장하는데, 진통제 없이는 정말 새벽에 잠도 자지 못할 정도로 아프기 때문입니다.

심지어 진통제를 밤에 먹어도 효과가 6시간정도로 짧다면 나머지 수면시간은 고통 때문에 제대로된 수면을 취하지 못하는 정도입니다. 아쉽지만 이 점은 아직까지 한계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보통 사랑니를 뽑아도 진통제 없이는 밤에 고통을 참기 힘들기 마련이죠.

마지막으로 설명드릴 부분은 수면마취에 관한 내용입니다.

치과전신마취와 수면마취를 헷갈려하시는 경우가 많아, 이에 대해 간략히 설명해드리고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치과전신마취(GA, General Anesthesia)와 달리 치과수면마취는 Sedation이라고 불리는 방식입니다.

N2O가스를 이용해 환자를 가수면상태로 만들어두는 방법인데요, 이때 환자는 약간 술취한 느낌도 들고 몽롱한 기분이 납니다.

이 방법의 특징은 의료진과 소통할 수 있는 상태라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주무시다가 잠깐 깨셨을때의 비몽사몽한 기분 아실 겁니다. 딱 그런 상황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보통 소아에서 이 방법을 많이 사용하지만, 어른들에게 사용하기도 합니다.

치과수면마취를 시행하는 모습

하지만, 완전히 통증이 느껴지지 않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분명히 한계가 존재합니다.

또한 주변에 마취과 의사가 상주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갑작스러운 변화에 대응하기 비교적 힘들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반면 전신마취는 마취과 의사가 계속 옆에 상주해 환자의 상태를 모니터링합니다.

이처럼 최근에는 마취기술의 발달로 인해 치과에서도 전신마취를 통해 빠른시간안에 통증없이 치료받고 싶은 사람들이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여러분들도 이 점 고려하시어 현명한 치과치료 받으시길 바랍니다.